아웃소싱이란?
아웃소싱(Outsourcing)이란 기업경영에 있어서 필요한 기능을 자체적으로 실시하지 않고 외부에 위탁하여 대행하게 하는 업무처리 방식을 의미한다. 즉, “외부에서 조달한 각종 자원을 활용하여 자사의 핵심역량을 키워 나가는 경영전략” 으로서, 기업들이 자사만이 보유한 차별화 된 기술이나 기능, 즉 핵심 역량에 전력하기 위하여 핵심역량을 제외한 기타부분의 업무를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수행함으로써, 자사 핵심부분의 강화와 동시에 지원분야 업무 수행에 있어서도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기업 경영전략의 일환이다. 아웃소싱은 처음에는 생산부문에서 시작하여 점차 그 영역이 넓어지기 시작했다. 즉, 판매와 정보처리시스템 등 기업들의 경영활동 요소요소 까지 확산되었다. 최근 기업 경영에 있어서 세계화, 전문화, 급속한 변화 등에 대한 대응하기 위해 기업에게 세계적인 기회활용 및 경쟁력 강화, 핵심사업에의 집중화, 기업조직의 변화 등 때문에 아웃소싱이 필요해지고 있다.

아웃소싱의 목적과 효과
글로벌 경쟁의 강화, 저성장 경제, 고객 욕구의 소프트화 등에 기업들이 적극적인 변신을 하지 않을 수 없는 현상황에서 아웃소싱이 유효한 생존수단의 하나로 등장하고 있다. 우리나라에서도 전통적으로 외부 기능을 이용하였던 물류, 시설관리 등 분야와 사내에서 어려웠던 소프트웨어 개발, 법무, 광고 분야 등 그리고 주변 업무 중에서 외부 기능을 이용하기 쉬운 분양 등은 오래 전부터 아웃소싱을 이용해 왔다. 그러나 선진국의 마케팅과 설계, 제조, 연구개발, 경영기획 등 전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.
따라서 이제는 인사, 경리 등의 관리 부문과 연구개발, 디자인, 상품기획, 사업전략 입안, 생산, 판매부문 등 이제까지 사내에서 행해 왔던 모든 업무가 아웃소싱 대상이 되고있다.이러한 상황에서 기업들이 아웃소싱을 추진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.
- 핵심역량 강화
- 리스크 분산
- 조직 슬림화
-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
- 코스트 절감
- 경기변동 대응
- 혁신 가속화
- 전문성 확보
- 정보네트워크 확대
- 복지후생 강화
아웃소싱의 활용분야
활용분야 | 활용사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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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영기획부문 | 외부 전문성 활용 |
정보시스템 부문 | 외부 전문성 활용 |
회계,경리,세무 부문 | 외부 전문성 활용 |
인사 부문 | 외부 전문성 활용 / 비용절감 |
교육/연수 부문 | 외부 전문성 활용 |
영업 부문 | 비용절감 / 구조조정 |
복리후생 부문 | 비용절감 / 전문성 활용 |
시설 부문 | 비용절감 / 고정비 부담 경감 |
생산 부문 | 비용절감 / 구조조정 |
일반 사무 부문 | 비용절감 / 구조조정 |
물류부문 | 비용절감 / 고정비 부담 경감 |